총장 동정

POSTECH-LIG넥스원, 차세대 국방R&D 기술분야 산학협력 협약식

2020-10-22 275

김무환 총장은 10월 22일 판교R&D센터에서 LIG넥스원과 차세대 국방R&D 기술협력 및 공동연구를 위한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이들 기관은 센서·탐지 분야에서 핵심기술로 부각되는 테라헤르츠(Thz)를 포함해 무인감시정찰, 무인체계, 개인전투체계 관련 기반 기술을 확보하려 공동 연구 과제를 수행한다. 포스텍 차세대 국방융합기술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학술, 기술정보, 인적 교류 △연구시설 공동이용 △우수 인력 양성 지원 등 긴밀하게 협력할 방침이다.

최근 국방 R&D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무기 체계의 첨단화·고도화가 중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LIG넥스원은 민군기술협력사업으로 진행하는 다목적 무인헬기와 소형 정찰 드론, 로봇, 개인전투체계, 위성·무인기 탑재 감시정찰 장비 등에서 쌓은 기술력과 포스텍의 R&D·학술 인프라를 최대한 접목해 우리나라 차세대 국방 역량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김무환 총장은 “과학기술의 경쟁력은 곧 국방 안보와 직결되며, 포스텍도 최근에는 특히 국방R&D 분야를 블루오션으로 보고 개척하고 있다”며 “LIG넥스원과의 이번 협약이 우리나라 산학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 뿐 아니라, 선진 국방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기(轉機)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