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학생들, 한국은행 통화정책 경시대회 동상
[산경 박용헌·채민주, 수학 김아라, 무은재 장윤우 씨 등 MP러닝 팀 전국결선대회서 수상]
POSTECH 학생들로 구성된 ‘MP러닝’팀이 한국은행이 최근 개최한 ‘2022 통화정책 경시대회’ 전국결선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MP러닝팀은 산업경영공학과 박용헌·채민주 씨, 수학과 김아라 씨, 무은재학부 장윤우 씨 등 4명의 학부생으로 이뤄졌다. 지난달 열린 대구·경북 지역 예선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전국결선대회에 진출, 이같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경제학 전공이 없는 POSTECH에서 이번 수상은 더욱 이례적으로 여겨진다.
올해로 19회를 맞은 통화정책 경시대회는 학생에게 통화정책 결정 과정의 모의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매년 개최하는 대회다. 한국은행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책 결정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도모하는 게 목적이다.
전국결선대회 수상자에게는 한국은행 총재 명의의 표창장과 포상금이 수여된다. 심사에는 이상형 한국은행 부총재보·부서장 등 총 4명이 참여했다.
참가팀들은 국내외 경제 동향과 전망, 금융안정상황에 대한 폭넓은 분석을 바탕으로 8월 기준금리를 결정했다. 기준금리 결정을 검강검진, 로켓발사, 야구팀 감독영입, 일기예보, 재판 등에 비유하며 통화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시각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