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최범준·조길영 교수,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회원 선정

2023-12-13 583

[한국 과학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과학기술 리더 24인에 이름 올려]

수학과 최범준 교수 · 물리학과 조길영 교수가 최근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Y-KAST) 이학부 회원으로 선정됐다.

Y-KAST는 만 43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 중 박사학위 이후 성과를 평가해 독자성과 잠재력이 뛰어나고,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차세대 리더를 선정해 매년 회원으로 선출한다.

기하학적 해석학 분야 젊은 석학인 최범준 교수는 2019년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캐나다 토론토대와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고등과학원을 거쳐 2021년부터 POSTECH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최 교수는 2021년 대한수학회 ‘상산젊은수학자상’을 받았으며, ‘2022 포스코사이언스펠로’에 선정되기도 했다.

고체물리학 분야에서 독립적 연구를 개척하고 있는 조길영 교수는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2018년에 POSTECH에 부임했다. 조 교수는 작년 8월 과학기술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서울경제가 공동 주관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POSTECH 동문들도 Y-KAST 회원에 이름을 올렸다. 저차원 위상수학분야의 젊은 수학자로 알려진 수학과 박정환 동문(現 KAIST 교수)과 양자장론 연구로 유명한 물리학과 강동민 동문(現 서울대 교수), 전기화학 분야 차세대 연구자인 화학과 임종우 동문(現 서울대 교수)도 Y-KAST 회원으로 선출됐다.

한편, Y-KAST는 우리나라 과학기술계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젊은 과학자를 매년 회원으로 선출하고 있다. 올해 정책학부와 이학부, 공학부, 농수산학부, 의약학부 다섯 개의 부문에서 총 24명이 선출됐으며, 회원들의 평균 나이는 만 39.6세다. 신입회원 회원패 수여식은 오는 13일 경기 성남시 한국과학기술한림원회관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