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소통과 공론 연구소, 2024 정기 심포지엄 개최

2024-05-17 174

[글로벌 대학 리버럴아츠 교육에 비추어 본 POSTECH 인문사회교육의 미래 탐색]

소통과 공론 연구소가 24일 정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심포지엄은 대학 내 무은재 기념관에서 오후 1시부터 6까지 진행된다.

올해 심포지엄의 주제는 ‘포스텍 리버럴아츠(Liberal Arts) 교육 미래를 논하다’이다. 기초 교양이나 인문사회 분야를 포함하는 리버럴아츠 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글로벌 리더로서 소통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미국과 일본, 국내 서울대와 KAIST(한국과학기술원)의 리버럴아츠 교육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각 세션을 이끈다. 1부에서는 김성근 총장의 기조 강연 ‘이공계 학생에게 말하기와 글쓰기란?’을 시작으로 홍성기 아주대 다산학부대학 명예교수와 윤승준 단국대 교양기초교육연구소장이 각각 미국과 일본의 기초 교양 교육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2부에서는 노유선 서울대 기초교육원장과 KAIST 디지털 인문사회과학부 학부장이 각 대학의 리버럴아츠 교육을 공유할 예정이며, 이후 POSTECH 인문사회교육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김민정 소통과 공론 연구소장은 “POSTECH 인문사회학부는 급변하는 사회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혁신적 변화를 모색 중이다. 이번 심포지엄이 POSTECH의 새로운 인문사회교육 모델을 만드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는 말을 전했다.

한편, 2018년 9월 개소한  소통과 공론 연구소는 학문의 경계를 넘어 이공계와 인문사회학 전공자들의 소통을 도모하고,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공론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