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미래도시연구센터,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조성 공로로 경상북도지사 표창패 수상

2024-09-04 57

POSTECH (포항공과대학교) 미래도시연구센터가 지난 8월 12일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조성 사업 선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경상북도지사 표창패를 수상했다.

이번 사업에서 미래도시연구센터는 도시 데이터 연계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컨설팅과 자문을 수행했으며 디지털 트윈 통합 플랫폼과 개발 중인 서비스 간의 데이터 연계 및 활용 자문을 제공하여 사업의 효과적 운영을 지원했다. 앞으로 센터는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트윈 플랫폼의 통일성을 확보하고 각 기업이 제공하는 솔루션 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미래도시연구센터는 최근 국토교통부 주관 포항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서 포항시 시민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 문제 및 해결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에 적극 반영하여 지역 맞춤형 스마트시티 조성에 기여했다.

이번 농어촌형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조성 사업은 지난 4월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며 시작된 것으로, 포항 구룡포와 호미곶 일대를 시범 구역으로 지정해 2026년까지 환경, 관광, 안전 3대 분야 12종 서비스를 구룡포항에 시범적으로 조성하여 낙후된 지방항의 경쟁력을 디지털 트윈 기술로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트윈 시범구역 조성 공모 컨소시엄 파트너쉽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