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대학원생 박진혁‧김다인 씨, 국제 알고리즘 경진대회 수상

2022-11-09 610

[인공지능 편향성 제거 알고리즘 경진대회서 2위, 논문은 최우수상 수상]

인공지능이 인사는 물론, 판례 분석에도 활용되면서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른 것은 성별과 국적, 인종 등에 대한 편향성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대회가 실시한 ‘비편향 추천 시스템 알고리즘 경진대회(CIKM 2022 Recommendation System Evaluation Challenge)’에서 대학원생들이 입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POSTECH은 인공지능대학원 석사과정 박진혁 씨‧김다인 씨(지도교수 김동우)가 국제 정보 및 지식관리 학술대회(CIKM)이 후원하고 오픈소스 커뮤니티 RecList가 주관하는 ‘비편향 추천 시스템 알고리즘 경진대회’에서 2위와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주어진 데이터에 있는 다양한 편향성을 제거해 사용자에게 공정한 추천을 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과제가 주어진 이 대회에서 두 학생은 변분 자가부호화기(Variational autoencoder)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편향성을 제거한 알고리즘을 개발, 제안했다.

박진혁 씨와 김다인 씨는 “인공지능은 이미 특정 집단에 대한 편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잘 알려져 있다”며 “편향성 문제가 해결된다면, 인공지능의 활용 분야는 더욱 다양해지리라 믿는다”며 논문에서 발표했던 기술을 앞으로도 더욱 발전시켜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 대회는 8월부터 지난 10월까지 2개월 동안 14개국 50개 팀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