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화학 박문정 교수, 도레이중견학술상 수상

2023-10-13 260

화학과 박문정 교수가 오늘 오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진행 중인 한국고분자학회 추계정기총회 · 학술대회에서 ‘도레이중견학술상’을 수상했다.

고분자 전해질 합성과 분석, 이온채널구조-전도도 상관관계 등 고분자 화학 연구로 유명한 박문정 교수는 최근 전하 수송 고분자 분야에서 학문적 · 산업적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룬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박 교수는 서울대에서 화학생명공학 학사와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지난 2009년부터 POSTECH 화학과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한국인 최초로 미국 물리학회(이하 APS) 딜런 메달(John H. Dillon Medal)*1을 받은 박 교수는 2021년 APS 석학회원(Fellow)에 선임됐다. 또, 올해 외국 대학 소속 교수 최초로 2023년 APS 고분자 물리학 분과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한편, 올해 제정된 도레이중견학술상은 최근 5년간 발표된 논문을 평가하여 고분자 과학 · 기술 분야에서 우수한 업적을 낸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 500만 원이 수여된다.


1. 딜런 메달
박사 학위 취득 후 12년 이내의 젊은 과학자 중 고분자 물리화학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나타낸 학자에게 매년 수여되는 메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