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포스텍 학부생 연구 장려 프로그램에 포항지역기업들 후원 쇄도

2014-04-04 822

포항지역기업 후원 쇄도···15 기업 15천만원 출연

인재 양성 도움주며, 학생 창의성 기업 운영에 응용

포스텍학부생연구장려 프로그램



 포스텍(POSTECH) 학부생들의 연구역량을 신장시키고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키우기 위해 운영하는 제도인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지역기업들의 관심과 지원이 이어져 지역사회 대학기업간의 상호협력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포스텍은 지난 2000년부터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을 시행해 학부생들의 연구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매년 40~60여개 과제를 선정, 과제당 연구지원비와 장학금을 포함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는데, 선정된 학부생들은 연구책임자로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일찍부터 연구 경험을 쌓고 응용기술을 습득해 나가게 된다. 지금까지 400 건이 넘는 과제가 수행되어 우수 결과물은 특허 출원, 국내외 저널 학술대회 발표, 학술상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하는 포스텍의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연간 25천여만원이 소요되는데, 지역사회에서 1 연구과제 500만원을 장학금 형태로 포스텍에 출연토록 하는 ‘1 1학생(연구과제) 후원 캠페인 포항상공회의소와 포항철강관리공단이 적극 나서며, 조선내화, 삼화피앤씨, ㈜융진 지역 기업들의 참여가 잇따르고 벌써 30 과제를 수행할 있는 15천만원이 모아졌다. 장학금을 출연한 기업체와 개인에게는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하면서 신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하고 기업 운영에 응용하는 기회가 되는 효과를 가질 있다. , 연구수행 학생들은 기업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음으로써 포항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을 키우고, 후원해 기업인들로부터의 멘토링을 통해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창의력과 전문성을 키우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특히 나주영 철강관리공단 이사장은 포스텍의 프로그램을 주변인들과 기업들에 적극 알리고 동참을 권유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를 이끌 소중한 인재로 커나가는데 보탬이 된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 이와 함께포항지역과 포스텍의 동반자적 관계 강화와 궁극적인 상호 발전을 이루는데도 의미가 있는 장학금 기부이자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하는 계기가 있다고 생각한다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