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친환경/신소재 김형섭 교수, 2023 THERMEC 학회 특별상 수상

2023-08-11 396


친환경소재대학원/신소재공학과 김형섭 교수가 최근 오스트리아에서 열린 ‘써맥(THERMEC) 2023’ 학회에서 특별상(DSTINGUISHED AWARD)을 받았다.

이 상은 소재 · 가공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기여한 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김 교수는 지난 30년간 선구적인 연구를 통해 금속가공공학 산업의 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교수는 서울대에서 금속공학 학사와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2008년부터 POSTECH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현재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의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내 금속·재료 분야 학술단체인 ‘대한금속·재료학회’의 학술 부회장을 맡고 있다.

‘THERMEC 2023‘ 학회는 신소재 공정과 제조, 응용에 대한 연구를 다루는 국제 학회로 1988년 처음 개최된 이래 2~3년에 한 번씩 여러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다. 이번 학회에는 약 1,500여 명의 세계 석학들이 모여 철강과 생체재료, 항공우주 구조용 금속재료, 연료전지와 수소저장 기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한편, POSTECH에서는 이해건, 이종수 명예교수에 이어 김형섭 교수가 세 번째로 이 상을 받았으며, 이로써 THERMEC 학회 특별상을 수상한 한국인은 총 6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