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일주수학학교 개최
보형형식과 정수론주제, 김민형 교수 등 석학들 모여
‘수학의 여왕’ 정수론을 연구하는 수학자들이 여름을 맞아 POSTECH에 모인다.
POSTECH 포항수학연구소(PMI, 소장 최영주)는 7월 2일부터 6일까지 태광그룹 산하 일주(一洲)학술문화재단과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을 받아 제6회 POSTECH 일주수학학교를 개최한다.
<보형형식과 정수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일주수학학교는 국내 외 수학교수들, 박사후 연구원, 박사과정 대학원생은 물론, 정수론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는 ‘열린 학회’로 열린다.
올해 호암상 과학부문 수상자이자 정수론과 산술기하의 세계적 석학인 김민형 교수(영국 옥스퍼드대학․POSTECH 석좌교수)를 필두로, 앞으로 세계적인 수학자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캐나다 맥매스터 대학 청팡 목 교수와 국립타이완 대학의 민룽 시 교수, 브라운 대학의 이민 교수 등이 참석해 현재 정수론 분야의 최신 동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고 저녁시간에는 소그룹을 대상으로 한 질의응답도 진행하며 참가자들의 연구 열의와 공부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최영주 포항수학연구소장은 “POSTECH에서는 지난 몇 년간 후세대를 위한 많은 정수론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며 “이번 행사가 앞으로 세계 수학계를 이끌 젊은 수학자들의 연구가 국내외 연구자는 물론 대학원생들에게 알려질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는 것은 물론, 수학자 뿐 아니라 수학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들이 기초부터 최근 연구동향까지 배울 수 있는 수학 한마당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