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시민과 함께하는 POSTECH OPEN PHYSICS DAY 개최

2010-08-12 1,775

– POSTECH, 17일 시민과 함께하는 ‘POSTECH OPEN PHYSICS DAY’개최
– 과학대중강연•물리실험기기 시연•이공계 진로상담 등 대중 대상 행사 ‘풍성’

POSTECH이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물리학을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POSTECH OPEN PHYSICS DAY(이하 오픈피직스데이)’를 개최한다.

1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 대학 정보통신연구소 1층 물리 시연강의실(Demonstration lecture hall)과 로비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과학 강연 △물리실험기기 전시 및 실험 시연 △이공계 진로상담 △물리학과 동아리 코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픈피직스데이에서 가장 주목을 모으는 것은 POSTECH 물리학과가 자체적으로 개발, 일반물리수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교과서에 나오는 물리실험기기 전시 및 시연’이다. 약 50여 종의 실험기기가 전시되어 실제 시연을 진행하는 한편 초고속•열화상 카메라의 영상 자료도 전시되어 어린 학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 날 오후 2시 20분부터 4시 20분까지 POSTECH 염한웅 교수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도선이야기’를 주제로 대중들을 위한 쉽고 친근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물리학과 교수와 입학사정관이 함께 하는 이공계 진로상담코너도 운영된다. 물리학 분야에 대한 상담부터, 이공계 학문을 공부하는 방법이나 최근 달라진 POSTECH의 입시제도에 대해 폭넓게 상담할 수 있어 이공계 전공자는 물론, 대입을 앞에 두고 있거나 이공계 학문에 대한 공부법을 알고 싶은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는 POSTECH이 꾸준히 발전시켜온 교육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함께 공유한다는데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POSTECH은 오픈피직스데이를 매년 개최해 시민과 함께 하는 과학축제로 자리잡도록 하는 한편, 이공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제고해 새로운 과학문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POSTECH 백성기 총장은 “지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으로 국내 최고의 이공계 대학으로 자리잡은 포스텍은 과학문화 저변 확대에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오픈피직스데이와 같은 행사를 매년 마련해 과학문화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지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대학교육역량강화-일반물리강의개선사업의 지원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