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포스텍, 대한산업공학회서 상 휩쓸어

2008-11-18 2,445

            산업경영공학과 서석환 교수ㆍ석사과정 위주영, 최은정씨ㆍ학부생 팀 등 분야별 수상
                                 상금은 학과 발전기금으로 … 아름다운 ‘사제동행’

포스텍 교수와 동문들이 최근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대한산업공학회 2008년 추계 학술대회에서 대거 수상했다.

이 대회에서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 서석환 (56ㆍ徐錫煥) 교수, 석사과정 위주영(지도교수 김병인)ㆍ최은정(지도교수 정민근), 학부과정 최진영ㆍ사정훈 씨 외 5명 팀은 우수한 연구성과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각각 상을 수상했다.

서석환 교수는 뛰어난 학술적 업적과 산업공학, 대한산업공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헌학술대상을 수상했다.  

이 학술대회의 일환으로 열린 제4회 석사논문경진대회에서, 석사과정 위주영씨는 ‘크기 지정을 허용하는 2 스테이지드 2차원 빈 패킹 문제 : 후판 날판 설계’ 논문으로 ‘최적화 이론 및 응용’ 부문에서, 최은정씨는 ‘작은 화면에서의 인터넷 작업을 위한 효율적인 화면이동방법제안 및 사용성 평가’로 ‘인간공학’부문에서 각각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위 씨는 이 논문에서 철강 산업의 후판 날판 설계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으며, 최 씨는 무선 인터넷에 활용되는 모바일 웹브라우저의 개선방식을 개발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논문경진대회와 함께 열린 제4회 대학생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도 포스텍 학생들의 실력은 유감없이 발휘됐다.

학부과정에 재학 중인 산업경영공학과 최진영ㆍ박표순ㆍ김영범ㆍ전수혁, 화학공학과 사정훈 씨 팀은 ‘한글을 사용한 휴대폰 알파벳 입력 방식의 제안 및 평가’로 대상을 수상했다.

한편 서석환 교수와 대학원생 2명은 이번 대회에서 받은 상금을 학교 산업경영공학과 발전기금으로 기탁해 수상의 의미를 더욱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