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장수영 포스텍 전 총장 정년퇴임

2010-07-051,924

– 6일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서 퇴임식… 퇴임 기념 칼럼집 출간

 전 자파와 자동제어 분야의 권위자이자, 대학교육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고등교육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온 장수영 전 POSTECH 총장(張水榮․69)이 6일 강단을 떠난다.
 
 POSTECH 에서는 장 전 총장의 정년퇴임을 기념하여 6일 퇴임식과 명예교수 추대식을 갖는다.

 미 국 메릴랜드대에서 공학박사학위를 받은 장 전 총장은 14년간 미국 IIT연구소와 MITRE사 연구원과 메릴랜드대, 뉴욕주립대 교수로 재직했다.
 ‘고 국의 발전을 위해서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신념 아래 고 김호길 초대총장과 의기투합해 영구 귀국한 그는 1986년 POSTECH 설립 멤버로 초대 교무처장, 기획실장과 부총장 등 주요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1994 년 8월 POSTECH 제2대 총장으로 선임된 장 전 총장은 뛰어난 리더십으로 POSTECH을 지난 1998년 홍콩 시사주간지인 아시아위크지 평가에서 아시아 과학기술대 1위에 올려놓는 등 POSTECH이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 외에도 안테나와 전자파 전파모델을 개발해 실제 시스템에 적용한 연구로 과학자로서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장 전 총장은 미국 IEEE 원로회원(Life Senior Member), 영국 IEE 석학회원(Fellow), 영국 공인 과학기술자(Chatered Engineer), 국제고등교육한림원 정회원 등으로 활동해 왔다.

 정 보화추진위원회 자문위원장, 새교육공동체위원회 대학위원장, 소방방재청 정책자문위원장 등 과학분야뿐 아니라, 교육이나 사회 전반에 활발히 참여해 왔으며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998년에는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하기도 했다.

 < 옳은 가르침이 바른 사람을 만든다(1998)>, <독일 대학과 과학의 역사(2001)>, <물리학자의 학문적 계보(Academic Genealogy of Physicists, 2005)> 등의 책을 발간하며 교육계와 과학기술계 발전을 이끌어온 그는 정년퇴임을 기념하여 한국사회 발전을 위한 조언을 담은 칼럼집 <선진국으로 가는 길>을 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