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안희란 교수 마이크로웨이브 비대칭수동소자 대학원교재 출간

2006-09-042,952

                                    세계 최초 비대칭수동소자 대학원교재 출간
                                    포스텍 안희란 교수, 美 와일리 출판사에서

포스텍(POSTECH,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안희란(安希蘭) 교수의 대학원 교재인 ‘마이크로웨이브 집적회로에 있어서의 비대칭 수동소자’(Asymmetric Passive Components in Microwave Integrated Circuits)가 공학 분야 세계적 출판사인 미국 와일리 출판사(John Wiley & Sons, INC)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이동통신용 단말기 와 기지국, 레이더, 자동차, 선박, 로봇 등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마이크로 웨이브 회로의 비대칭 수동소자에 관한 것이며, 필수적인 대학원 교재와 현장에 있는 회로 설계자의 참고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마이크로웨이브 비대칭수동소자는 대칭수동소자에 비하여 집적회로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 소형화와 비용 절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이론 해석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문적으로나 실용화에 있어서도 이용되지 못했다.

안 교수는 대칭수동소자가 만들어진 거의 50년 만인 1990년대 첫 비대칭 수동소자 설계를 시작으로, 거의 모든 비대칭 수동소자의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해온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권위자이다. 이 책은 그 동안 연구해왔던 안 교수의 비대칭 수동소자의 해석과 기본적인 회로 이론을 참신한 방법으로 보여주고 있는 이 분야의 최초의 책이다. 와일리 출판사는 이 책을 펴내면서 “뛰어난 전문가에 의하여 연구되고, 쓰인 선구적이고, 혁신적인 새로운 비대칭 방법”이라고 평가했다.

와일리 출판사는 1807년에 세워진, 200여년의 역사를 가진 공학, 의학, 과학 분야등 을 다루고 있는 출판사로서, 여기서 출간한 책의 한국인 단독 저자는 극히 이례적이다. 한편, 이 책의 출판기념회가 9월 8일 오후 6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